Just a little something about Zune's video capabilities

2008/06/18 19:42 / Gadgets

최근 또 귀차니즘과 니힐리즘(?)에 빠져서 뭐하는지 모르는 따분한 한 주를 보냈다. 매일 블로그 체크는 하면서도 글쓰기는 오랜만인듯...(그래봤자 1주일이다.=ㅅ=;;)

암튼, 이번에는 나의 필수 로드 파트너인 에 대해 좀 이야기하겠다.

User image

하악하악 타이가!! ㅎㅎㅎ


최근 내 준 스토리
최근 내 준이 좀 불안정해졌다. 저번에 한번 용산에 가려고 지하철역을 내려가는중 갑자기 준이 먹통이 되어서 꺼지지도 않고 재부팅도 안 되어서, 아주 심심하게 1시간 반동안 전철을 타고 갔다온 적이 있다. 다행히 집에 돌아와서 배터리가 완전히 방전된 후 재충전 하니 돌아왔지만.

또 최근에 몇번 곡을 재생하려 했을때 잠시 어는 현상이 나타나서 재부팅된 적도 꽤 있었다. 파일이 많아지고, 자주 넣었다 뺐다하고, 또 최근에 몇번 바지 주머니에서 쑥쑥 빠져서 바닥에 떨어진것이 (다행히 재생중=하드스핀중 에 그런적은 없다)원인인 줄은 모르겠지만..

..그리고 오늘 버스에서 아리아를 보던중 드디어 또 먹통이 되더니.. 재부팅 하더니, "To recover from an error, Zune must erase all content."(에러에서 복구하기 위해, 준은 모든 컨텐츠를 지워야 합니다)라고 하고 자체 포맷을 해버렸다. (...)

암튼, 집에 와서 이번 기회에 라이브리리를 좀 더 정리하고 비디오도 다 에피소드별로 태깅하고 하면서 (나름대로) 새로운 발견을 하게 된...!



준의 비디오 기능...
경쟁자인 아이팟(같은 클래스의 HDD방식 아이팟 클래식)과 비교해 준의 가장 큰 장점은 역시 "비디오"이다. 강화유리로 커버된 3.2인치짜리 큼직한 화면은 비디오 시청에 안성맞춤이다.

나도 준으로 애니를 틈틈히 지하철이나 버스에서 보곤 한다. 준으로 시청하는 것들은 주로 이미 종영되어서 시리즈 전화를 통채로 받아놓은 것들이었는데, 준의 기본사양인 320x240에 WMV9으로 인코딩해서 넣었다. 프로그램은 대체적으로 단순한 ImTOO Zune Video Converter 3를 사용했다. (유료이지만.. 어둠의 루트를 통해.. 크뤡을..쿨럭쿨럭) 해상도가 낮은지라 저화질로 인코딩하면 시청시 상당히 거슬려서, 대체적으로 고화질(~1500kbps)으로 인코딩해서 봤다. 인코딩후 한 에피소드당 150MB정도, 해서 2쿨짜리 코드기어스의 경우는 총 3.3GB가 된다.

그.러.나
전에도 한번 본 기억은 있지만, 오늘 다시 알게된 것은, 준이 지원하는 최대 해상도는 다름아닌 720x480 (NTSC 기본 DVD 해상도)인 것이다. 밑의 정보를 보자:

> 준 2세대 비디오 지원 사양


실험.. 그리고 발견?
그래서 시험해봤다; 과연 위의 사양에 맞는 WMV비디오는 인코딩 없이 싱크가 될까?

WMV9라는 키워드로 셰어와 퍼다를 검색해서 랜덤한 짧은 특전영상을 받아서 시도해 봤다.
【アニメ】[DVD] Fate/stay night Vol.1 特典映像 「ノンテロップED」 (704x396 WMV9).wmv

[アニメ DVD] 増田こうすけ劇場 ギャグマンガ日和2 第12話 「ラヴ江(最終話)」 (640x480 WMV9)

【アニメ】[DVD] スカイガールズ 02 映像特典 「釣りバカ瑛花さん 第02話」 (704x396 WMV9)
첫번째는 문제 없이 그냥 들어갔지만 두번째는 오디오의 비트레이트가 256kbps여서인지 소프트웨어에서 인코딩된뒤에 들어갔다. 세번째도 왠지 모르겠지만 인코딩되었다.

마침 최근 인터넷 방영을 시작한 "초콜릿 언더그라운드"의 립도 WMV이길래 싱크를 시도해봤지만 컨버팅을 하는걸 보고 포기했다.

User image

실험대상 #3

또 뭔가 실험해볼만한 게 없나 하고 비디오 폴더를 뒤져보니, 정말 랜덤하지만, 서핑하다가 어떻게해서 받아본 NDSL의 신 게임인 "모에스타"의 OP 비디오도 WMV여서 넣어봤다. 이건 바로 들어가고 재생도 아주 고화질로 깨끗하게 잘 나왔다.

결론은?
준은 역시 요즘 국내 판매되는 PMP와는 비교할 수 없겠지만, 지원하는 스펙을 잘 이용하면 훌륭한 멀티미디어 플레이어이다. 비디오가 WMV9의 코덱과 420p 이하의 해상도, 그리고 적절한 비디오/오디오 비트레이트인 이상, 아무 비디오나 문제없이 넣어 볼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요즘은 WMV로 인코딩해서 올리는 립퍼들도 꽤나 있는듯 하니, 무자막으로 시청 가능한 사람은 더욱 유용하게 준을 사용할 수 있을 듯 하다. 외부 자막이 지원이 안 되기 때문에 자막이 필요하면 어차피 인코딩해서 싱크해야하지만.

뭐, 혹시 후에 마소가 아시안 언어 지원과 함께 자막 지원도 넣어줄지는 아무도 모른다! ㅎㅎ


그리고 보너스로 잡담

User image

제목이 뭘까요~ 알아맞춰보세요~

...최근 애니 인터넷 라디오에도 손을 뻗어버린 Kimatg. ㅍ_ㅍ;;
그치만 정말 재미있는걸~! 특히 리에쨔마의 제로의사역마 라디오는 무조건 우왕국 김왕장!!! ㅋㅋㅋㅋ


User image

좋았어!

responses

10 comments

  • 아도니스 2008/06/20 00:42

    Edit Reply

    MS의 제품들은 3번째 버전부터 괜찮아지고, 4번째 제품부터 좋아지는데 준도 설마 그럴까요.ㅋ~ 이쪽 시장은 애플이 꽉 잡고 있어서 아무리 MS라도 힘들듯 보여요.
    • Kimatg 2008/06/20 17:16

      Edit

      아도니스님 방문 감사합니다^^

      음, 아직 1세대 나온지 2년채 안되었으니 애플이랑 비교하기는 좀 뭐하겠지만, 꽤나 잘 하는듯 하더군요. 얼마전에 미국에서 대학 다니는 아는 형이랑 만나서 이야기했는데 준도 아이팟 못지않게 흔히 볼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ㅎㅎ

      앞으로 시간이 지나면서 더욱 멋진 발상(?)으로 우리를 놀라게 해주면 좋겠네요. 물론 2세대 출시시 했던 것처럼 기존 구세대 사용자들도 버리지 않고 말이죠 ㅋㅋ

      흠, 그래도 역시 무엇보다도 빨리 정식 해외 출시를 해야...+_+;;
  • 한비 [韓非] 2008/06/26 12:32

    Edit Reply

    아 좋네요~ 전 아이폰으로 걍 애니 넣어서 본다는...-ㅅ-;;;
    • Kimatg 2008/06/26 23:43

      Edit

      아이폰...와이드스크린에 해상도 하나는 꽤나 탐나더군요. 으어얼ㅠ
  • 한비[韓非] 2008/06/27 12:17

    Edit Reply

    사실 고민중이라는..-ㅅ-;;;
    PMP사서 갈까 말까...
    • Kimatg 2008/06/27 17:04

      Edit

      어딜 가시는데요? ㅇㅅㅇ;;
    • 한비[韓非] 2008/06/27 23:45

      Edit

      아 지금 한국들어와있는데 곧 미국 다시 들어가거든요 그때 pmp 살지 아니면 걍 아이팟으로 할지 잘 모르겠어요..^^ 의견 받아요 어때요?
    • Kimatg 2008/06/28 01:04

      Edit

      음 글쎄요 뭐랄까 일단 비디오가 주목적(?)이라면 아이팟은 아무리 터치라도 비추천.. 동영상 넣고 빼고 하기엔 인코딩필요없는 PMP가 편하긴 하지만, 대부분이 한결같이 덩치가 있어노니.. 흠;;
    • 한비[韓非] 2008/06/28 12:16

      Edit

      인코딩하는게 버릇이 되어버리기는 햇지만..음......PMP는 인코딩이 필요없다구요! 음..-ㅅ-;;; 구미가 땡기는걸요? ㅋㅋㅋ
    • Kimatg 2008/06/28 13:36

      Edit

      미국사시면 저처럼 걍 준 사셔도 될듯..ㅎㅎ 강추입니닷!! ㅋㅋ

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