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AnimeList 가이드 – Part 1: 리스트 만들기 및 애니 추가하기

2009/05/31 01:02
MyAnimeList를 소개합니다!
MAL 로고

오늘은 예전부터 소개하고 싶었지만 귀차니즘의 압박으로(…) 미처 쓰지 못 했던 MyAnimeList (마이애니메리스트, 이하 MAL)을 소개하겠다! 비록 영문 사이트지만, 다른 외국인(몇몇 한국인 포함!)들도 사용하기에 아주 쉽고, 애니 정리 기능이 너무나도 강력하기에, 꼭 소개하고 추천하고 싶었다. 🙂

다음은 MyAnimeList 메인 페이지에 적혀있는 환영 메시지를 번역한 것이다.
간단하게 MAL의 특징들과 장점들을 알려주고 있다.

MyAnimeList에 등록해야 할 이유들?

  • 계정을 만들고 이제까지 본 애니나 만화를 정리하세요.
  • MAL의 광범위한 애니 또는 만화 데이터베이스를 검색하세요.
  • 다른 사용자들이 올린 애니 추천 이나 리뷰를 읽어보세요.
  • 비슷한 관심이나 취향을 가진 사람들과 만나보세요.
  • 보고 있는 애니의 (예: 블리치)새 에피소드의 자막이 나오면 이메일로 연락받으세요.
  • 애니 취향이 다른 사용자들과 얼마나 맞는지 확인해보세요.
  • 가장 좋아하는 애니, 만화 또는 캐릭터를 자신의 프로필 페이지에 나타내보세요.
  • Del.icio.us나 Flickr에서 처럼 애니나 만화에 태그를 지정해주세요.
  • 간단한 블로그를 시작하여 애니에 대해 쓰거나 다른 하고 싶은 말들을 적어보세요.
  • 새로운 클럽을 만들거나 이미 있는 클럽에 참여해보세요.
  • 괜찮은 것 같죠? 자 그럼 빨리 등록하세요! 물론 무료입니다!
메인 패널

MAL은 애니메이션/만화 관련 커뮤니티 사이트이다. 말하자면 facebook과 같은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의 일종이라고 할 수도 있겠다. 포럼, 친구 관리, 프로필, 개인 메시지 등 여러 기능들이 있지만, 이 포스팅에서는 애니관련 기능에 대해서만 집중해 소개하겠다.

How much anime have you seen?

“얼마나 많은 애니를 보셨나요?” 사이트 이름에 그대로 드러났듯이, MAL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Anime List” (애니 리스트)이다. 모든 사용자는 등록한 후 각자의 애니 리스트를 가질 수 있다. 자신이 얼마나 많은 애니를 봤는지 자랑하든, 아니면 반대로 자신의 오덕함(?)을 깨닫고 좌절하든… 이제는 애니도 정리하면서 볼 때다!!

아래에서 몇 단계로 나누어 리스트를 처음 만드는것부터 정리/관리하는 것까지 설명해보도록 하겠다.

Part 1: 리스트 만들고 애니 추가하기

리스트를 만드는 것은 아주 간단하다. 우선 등록을 한 후에, 로그인을 한다. 그 다음엔 페이지 우측 상단에 있는 큰 검색 상자에 찾고자 하는 애니 이름[fn]영문 사이트이기 때문에, 애니 이름은 영문 알파벳으로 정리되어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제목은 일본어 원제를 로마자로 표기한 것이기 때문에, 일본어로 읽었을때 그대로 영어로 검색해주면 된다. (예: “제로의 사역마”는 “제로 노 츠카이마”라고 읽기 때문에 “Zero no Tsukaima”로 표기한다.)[/fn]을 검색한다. 같은 키워드를 제목에 포함한 작품이 여러개 있으면 검색 결과 페이지가 뜬다. 알맞은 것을 선택하고, 원하는 애니의 페이지가 나오면, 왼쪽

Add to my list를 클릭하면 펼쳐지는 My Info 패널

에 있는 “Add to My List“를 클릭하고 추가해주면 된다.

오른쪽의 그림을 참고하자. 애니들은 5가지 상태로 분류할수 있는데, Currently Watching (현재 감상중), Completed (완결), On-Hold (잠시 보류중), Dropped (도중 하차), Plan to Watch (감상 예정/희망)가 그 5가지다.

Completed – 완결

따라서 이미 해당 작품의 모든 에피소드를 본 경우에는, My Info 패널에서 ①상태를 Completed로 지정하고 추가하면 된다. 이 경우에는 ②시청한 홧수도 자동으로 채워진다. 참고로 ‘완결’상태는 애니 작품이 방영을 종료한 경우에만 설정할 수 있다. (방영 상태는 위의 ‘Information’ 패널 참고.) 그리고 마지막으로 ③평가 점수를 선택하고 ④추가를 눌러 리스트에 저장해준다.

Watching – 감상중

해당 작품을 현재 시청중인 경우에는 비슷하게 ①상태를 Watching으로 지정하고, 마지막으로 본 에피소드 번호를 ②시청한 홧수 칸에 적어넣으면 된다. 점수도 원하면 미리 주어도 된다. 개인적으로 나는 적어도 2/3은 본 후에 점수를 매기는 편이지만, 미리 설정해놔도 후에 언제든지 바꿀수 있으니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On-Hold – 보류중

해당 작품을 시청하다가 많이 밀렸거나 오랫동안 못 보거나 어떠한 이유로 시청을 보류할 경우에 이 상태를 지정해 주면 된다. 추가하는 방법은 ①상태를 On-Hold로 지정하는 것 외에는 위와 같고, 후에 시청을 재개하거나 아예 중도하차할 경우에는, 리스트에 들어가서 상태를 변경해주면 된다.

Dropped – 중도하차

말 그대로 시청하던 작품을 해당 작품을 시청하다가 그만 보는 경우에 지정해주는 상태이다. 이 역시, 후에 마음이 바뀌어 보다 말았던 작품을 다시보게 되면, 리스트에서 상태를 변경해주면 된다.

Plan to Watch- 시청할 예정

해당 작품을 아직 보지 않았고 볼 계획이 있는 경우에 이 상태를 지정해준다. 아직 방영 개시/ 발매되지 않은 작품일 경우에는 이 상태로만 리스트에 저장할 수 있다. 시청을 시작하면 Watching으로 변경해준다.

* * *

이렇게 글로 설명하니까, 뭔가 복잡해보이지만 실은 정말 간단한 컨셉이다. 직접 사용해보면 전혀 어려운 것이 아니라는걸 느낄 수 있을것이다^^

자, 이제 기억나는 작품들을 다 추가한 후에는, 실제 자신의 리스트 페이지를 방문해보자. 메인 패널에서 “My Anime List”를 클릭하거나, 주소창에 http://[유저네임].myanimelist.net 라고 치면 된다. 페이지에는 추가한 애니들이 쭉 나열된다. 내 리스트의 경우에는 주소가 http://kimatg.myanimelist.net가 되겠다.

현재 나(Kimatg)의 애니 리스트

리스트의 스타일은 CSS로 완전히 변경할 수 있다. 이 페이지에서 MAL의 몇몇 최고 디자인으로 선정된 리스트들을 구경하시라. 나는 역시나 귀차니즘때문에 그냥 기본 디자인으로 만족하고 있지만… ㅎㅎ
 
Part 2에서 리스트 업데이트 및 관리에 대해 계속해 설명하겠습니다.

※본 글은 원래 2008년 3월 17일에 작성되었으며 최근에 내용을 추가/수정해 날짜를 갱신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