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ny MDR-DS7100 Wireless 7.1 Surround Headphones - 설치 및 사용기

2011/06/22 11:10 / Gadgets

사용자 삽입 이미지

소니의 가상 7.1 서라운드 무선 헤드폰 MDR-DS7100!

앞 글에서 이어서 자 그러면 이제 본격적으로 설치해볼까요.

* * *

셋업하기


자 그러면 이제 본격적으로 설치해볼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원 어댑터를 꼽고 input 1에 광케이블을 꼽습니다. 출력 부분에 빨간색 불이 들어오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일단은 Xbox 360에 연결해봅니다. 구형같았으면 저 위의 AV 커넥터 자체의 광출력 포트에 꼽아야겠지만, 신형 슬림 엑박에는 본체 자체에 광출력 단자가 있어서 직접 꼽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엑박 음향 설정에서 Dolby Digital 5.1로 선택해주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렇게 불이 들어옵니다. Dolby Digital 소스 입력시 Cinema나 Game 음장을 사용하면 Dolby Pro Logic IIx이 적용되어 5.1 소스를 7.1로 업컨버팅해줍니다. 조금 더 서라운드적 느낌이 강해지죠.

그리고 게임을 시작하면..... 신세계가 펼쳐집니다 ㄷㄷ

잠시 테스트한답시고 헤일로 리치 멀티플레이어 매치메이킹을 몇판 돌려봤는데... 우와 사방에서 발자국 소리가..... SWAT 게임타입의 경우 레이더가 없기때문에 소리가 어디서 들려오느냐만으로 대략적인 적의 이동 방향/위치를 파악할수밖에 없지요. 그런데 이 헤드폰을 끼고 하니 앞뒤좌우 구분이 가니까.... 우왕 진짜 제 2의 레이더를 얻은 느낌이었습니다!

밀폐형인지라 외부 소리를 어느정도 차단하는데다가 헤드폰인지라 밤에도 남 피해 안 주고 소리를 크게 들을 수 있다보니까, Environment 소리, 미세한 소리까지 다 들리고, 진짜 몰입감이 한마디로 쩌네요. ㄷㄷㄷ

게임 모드 음장을 키느냐 안 키느냐 좀 고민했었는데, 우선 안 키고 원본 소스로 들을때는 좀 더 깔끔한 느낌의 소리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센터 음향이 강하지요. 반면 Game모드를 켰을때는 공간감이 확 넓어지고 약간 잔향 비슷한 느낌이 나는데, 고도의 집중을 요구하는 FPS 등의 게임을 할때는 오히려 이게 방해가 될 수 있지요. 그래서 서라운드 공간감을 만끽함과 동시에 나름 또렷한 소리를 원하면 센터 레벨을 맥스로 키워주면 됩니다. 이게 가장 최적의 설정인 듯 하더군요.

다른 게임들도 어서 돌려보고싶네요. ㅎㅎ


PC에 연결

자 그럼 다음은, 데스크탑에다가 연결해보기로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케이블을 메인보드 광출력 단자에다가 꼽습니다. 제 컴퓨터가 벌써 5년이 다 되가는 놈인데, 그래도 구입했을당시 메인보드는 나름 고가였던지라 다행히도(?) 광출력 단자가 있었네요. 근데 이제까지 디지털 출력을 지원하는 음향기기가 없었던지라 그냥 저게 뭐지?만 했었죠. 드디어 빛을 보게 되네요!

컴퓨터에 연결할때는 콘솔에 연결할때와 비해서는 약간의 설정이 필요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선 제어판에서 사운드 설정에 들어가서 기본 장치를 디지털 출력으로 바꿔줍니다. 리스트에서 장치를 선택한 뒤 밑의 기본으로 설정 (Set Default)를 클릭하면 해당 장치가 체크됩니다. 다만 주의할점은, 미디어가 재생중일때 장치를 바꾸면 재생이 중지되거나, 정지할때까지 적용이 되지 않을 수 있으니 가급적이면 오디오 장치를 사용중인 프로그램을 중지시킨 뒤 장치를 바꿔주는게 좋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나서 디지털 출력 장치 설정에 들어가면 위 그림처럼 연결된 디코더가 지원하는 포맷 선택하는 칸이 있을겁니다. DS-RF7100 프로세서의 경우 DTS, DD를 지원하므로 두 개를 체크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옆의 테스트 버튼을 눌러보면 해당 포맷으로 딩동댕 음이 재생됩니다.

다음으로는 물론 다중채널 디지털 음향을 지원하는 소스 파일이 필요하겠지요. 요즘 PC 재생용으로 인코딩된 고화질 영상들은 오디오도 대부분 DTS나 AAC 등 고급 코덱으로 인코딩되어있기 때문에 지원하는 디코더만 있으면 디지털 음향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플레이어는 팟플레이어를 사용합니다. 테스트용으로 사용한 영상을 보면 Input에 DTS라고 떠있는것이 보입니다. 소스 파일은 서라운드 음향을 지원하는걸 확인 했으니 이제 이걸 제대로 출력하도록 설정만 하면 되는데, 이 부분이 약간 까다롭더군요. 저도 몇번 이것저것 설정 바꿔가며 시도해보다가 찾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바로 여기! 설정에 들어가서 음성 메뉴를 선택하고 위와 같이 설정해주면 됩니다. 내장 오디오 코덱 설정에서 Pass Through를 체크해주는 것이 포인트인것 같더군요. 외장 하드웨어 디코더에서 음향을 처리하도록 패스해주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설정을 바꿔준후 (프로그램 재시작이 필요합니다) 영상을 재생하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성공! 프로세서의 DTS에 불이 들어온 것이 보입니다! 그리고 생생한 서라운드 음향을 즐길 수 있습니다^0^

대체적인 느낌은 위의 게임했을때 느낌이랑 비슷했습니다만, 영화는 아무래도 대사가 많기 때문에 특별하게 모션이 많거나 서라운드적 음을 느낄 수 있는 장면들 (로켓이나 차가 화면 향해 스치며 슈우웅 하고 지나간다던가)이 아니면 그다지 '서라운드'라는게 티가 나게 느껴지진 않는것 같습니다. 음... 그래도 역시 뭐랄까, 꽉 찬 사운드랄까요. 게임할때와 마찬가지로 상당히 몰입감 있었습니다. 헤드폰이라 주변에 피해줄 염려 없이 소리를 평소보다 크게 들을 수 있으니 그런 걸 수도 있겠지요.

마지막으로 좀 궁금했던게 DTS와 Dolby Digital 5.1의 차이가 대체 뭘까..했었는데 그다지 큰 차이는 없는것 같습니다. 잠시 구글링해본 결과 DTS와 DD중 어느게 더 좋냐 논하는것은 마치 한때 HDTV중 플라즈마와 LCD 방식 TV를 비교하는것과 같다고 하더군요. 다만 DTS의 경우 약간 더 저음이 강조되어 웅장한 느낌이 있다고 하더군요. 자세히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기타 느낀 점

  • 무선 송신 거리가 30미터라고 하지요. 다른 분들 이야기 들어보면 벽을 통하면 금세 끊어진다고 하는데, 저의 경우는 제 방 (집 구석)에 프로세서를 놓고 거실을 지나 다른쪽 구석 부엌까지 갔는데도 수신이 됩니다. 부엌 깁숙히 들어가니까 (대략 벽 3개 정도 통과?) 끊기기 시작하더군요. 뭐, 근데 그렇게 멀리 갈 일은 없을테니 큰 문제는 없습니다. 음악을 틀어놓고 선 신경 안 쓰고 헤드폰을 쓴 채 화장실을 다녀온다던가, 가볍게 물을 마시러 갔다온다던가 하는 상황에 편리하게 쓸 수 있을것 같습니다.
  • 헤드폰 자체의 무게가 325g입니다. 얼핏 보면 굉장히 무거울것 같은데, 실제 머리에 쓰고 있으면 그렇게 무겁지는 않습니다. 어제 테스트한답시고 연속으로 한 3시간 정도 쓰고 있었던거 같은데, 그다지 무겁다는 느낌을 받지는 못했습니다. 선이 없어서 걸리적거리지 않으니까 상대적으로 가볍게 느껴지는걸 지도 모르겠네요.
  •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하실 것 같은) 음질은, 흠잡을데 없다고 말씀드리고싶네요. 완벽히 디지털로 전송하는거라 무선 신호때문에 끊기면 끊겼지 잡음은 없습니다. 있다면 소스의 문제이겠지요 (컴퓨터에서 영상 출력할때 CPU 로드가 너무 심해서 버벅거리는거라던가) 조용한 밤에 끼었을때 화이트노이즈는 아주 미세하게 들리는 정도입니다. 한마디로 굳!
* *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상입니다!

전체적으로 소감은, 매우 만족스럽네요. 가격이 싼 건 아니지만, 충분히 가치는 있는것 같습니다. 앞으로 행복한 게임 라이프가 될 것 같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responses

22 comments

  • SCV 2011/06/22 13:06

    Edit Reply

    으음.. 제 메인보드도 광 출력이 지원되는데 이래저래 썩히고만 있네요;;
    저는 사게되면 6500을 구입할 것 같지만, 오르바나 에어라던가.. 여러 돈나가는 것들이 계획되어 있어 어찌될지 모르겠네요..;;

    마음같아서는 당장 8년 다 되어가는 저가형 5.1ch 스피커 치워버리고 싶긴 한데... ㅇㅈㄴ

    그나저나, 왠지 마지막의 책상에 더 눈길이 가는건.. 저뿐만은 아니겠지요[..어?]
    아무튼 글 잘 봤습니다 :)
    • Kimatg 2011/06/22 13:46

      Edit

      사실 6500만 해도 충분히 좋을것 같긴 합니다. ㅎㅎ 국내 정식 판매 제품이니 마음도 편하고 하겠지요. (그런데 왜 나는 7100로 간 것인가..)

      사실 2채널 헤드폰에서 가상 7.1하는것보다야 실제 5.1로 배치되어있는 스피커 시스템으로 듣는게 훨씬 좋기야 하겠습니다만 저가형이라면 답이 없고 선때문에 위치 잡는것도 참 애매하지요 -0- 개인적인 경험상의 견해입니다(...) 이래서 한때 로지텍 z5500인가, 후면 2채널이 무선인 스피커를 꿈꾸기도 했었지요 아아(....)
  • ㄴㅁㅇㄹㅇㄴㄹ 2011/06/22 13:33

    Edit Reply

    노트북에 hdmi단자 가 달려있는데 그 광출력 머시기가 아니면 안되는건가요?
    • Kimatg 2011/06/22 13:46

      Edit

      네, 오디오는 광출력 단자가 따로 있어야 합니다.
  • 에네스 2011/06/22 15:28

    Edit Reply

    와 게임할때 굉장히 좋을것 같아요.

    그보다 책상의 위엄 ㄷㄷ
    • Kimatg 2011/06/26 17:01

      Edit

      실제로 게임할때 굉장히 좋습니다 :)

      그리고 저도 제 책상이 아주 마음에 들어요 히히
  • 익명 2011/06/27 14:19

    Edit Reply

    이 글 보고 지르고싶은리스트에 하나 올라갔네요!!
    자세한 사용기와 박스개봉기 감사합니당~

    그나저나 한국에 아직 IKEA 가 안들어간 걸로 아는데,, 그 책상 어떻게 구하셨어요?? 이게 더 신기신기 해요ㅋㅋㅋ 저도 같은 책상 쓰는데요.. 대박 만족 중이예요 ㅎㅎ
    • Kimatg 2011/07/05 14:43

      Edit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외국 사시나 보군요? 한국에 IKEA가 안 들어오긴 했는데, 여기저기 비공식(?)루트로 수입해서 대행 해주는 사이트가 있더라구요. 때마침 원하는 비카 유리상판+받침을 찾아서 덥석 주문했습니다 ㅎㅎ 아주 마음에 드네요^^^

      http://xenosium.com/296
  • kritik 2011/07/16 17:48

    Edit Reply

    잘보았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고요.
    질문 하나만 드리겠습니다.
    DS7100리시버의 compression기능은 구체적으로 어떤 것인가요?
    • Kimatg 2011/07/17 01:29

      Edit

      음.. 실제 예를 들어 간단히 설명하자면 영화같은거 볼때 평상시에는 대사 엄청 조용하고 작게 들리다가 액션 신 들어가고 하면 갑자기 엄청 커지지요. 이런 음량의 차이(Dynamic함)를 조금 줄여주는 기능이라고 생각하면 될듯합니다.
  • 까매요 2011/09/25 20:37

    Edit Reply

    우와 헤드폰 해매다가 책상 을 보게 되네요
    구매할수 있는곳좀 알려주세요
    • Kimatg 2011/09/25 23:25

      Edit

      바로 위 위 댓글을 참조하세요 ;)
  • windng 2011/12/22 21:40

    Edit Reply

    구입한지 반년만에 디지털로 감상하고 있습니다
    PC 연결방법 설명 감사합니다!!
    • zvuc 2011/12/23 20:17

      Edit

      넵 도움이 되어서 기쁩니다^^
  • 천지성공 2012/03/09 11:56

    Edit Reply

    궁금한점 한가지!
    신호 충돌은 없는지요.
    요즘 보통 인터넷 전화 때문에 공유기가 많이 설치되어 있는데요.
    어떤분 블로그에 보니 집에 공유가가 있는데
    사자마자 신호 충돌 때문에 망했다고 글을 써 놓았더군요.
    구매 대행이라 어쩌지 못하고 바로 중고로 내놔야 한다고..
    공유기 사용시 신호 충돌은 없는지 궁금합니다.
    • zvuc 2012/03/09 22:58

      Edit

      네 제가 지금 수신기 놓은 책상 바로 밑에 라우터를 놓고 쓰는데 혼선된적은 한번도 없습니다. 혹 신호 충돌이 생길경우 헤드폰 수신기 자체에도 보통 라우터에도 관리 페이지에서 채널 변경하는 기능이 있으니까 큰 문제는 없을겁니다 :)
  • 야채농장 2012/05/30 23:54

    Edit Reply

    안녕하세요. 이번에 7100을 구입하게 되었는데. 정보 좀 공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제가 지금 ASUS Xonar DG라는 제품에 광출력으로 리시버를 연결시켰는데요. 헤드폰에서 소리가 나지 않습니다.
    소리는 물론 DTS, 돌비 디지털 MPEG acc등 어떤 곳에서도 불빛이 들어와 있지 않구요.
    문제점이 무엇인지 가르쳐주세요.

    제가 6500메뉴얼을 읽어보니 처음에 무선설정을 하라고 하는데 이게 무슨말인지도 궁금합니다.

    그럼 좋은하루되세요~
    • zvuc 2012/05/31 00:09

      Edit

      '소리가 안난다'라는건 여러 원인이 있을수 있는데, 하나 하나 체크해봐야 어디가 문제인지 알 수 있습니다. 음원 소스가 문제일수도 있고, 연결선, 프로세서, 헤드폰 등 어디든 문제는 발생할수 있거든요. 아래를 차례차례 확인해보세요:

      1. 윈도우에서 아무 음악이나 튼 뒤 믹서 레벨미터로 제대로 소리가 나는지 확인
      2. 윈도우에서 기본 출력 장치가 사운드카드의 디지털 출력으로 설정되었는지 확인 (본 글의 스샷 참조)
      3. 헤드폰 프로세싱 유닛에서 올바른 소스를 선택했는지 확인 (DIGITAL 1, DIGITAL 2, ANALOG) 광출력의 경우에는 DIGITAL 1/2
      4. 헤드폰 유닛의 배터리가 있는지 확인(착용시=헤드밴드 당겼을시 전원 불 들어오는지 확인)
      5. 헤드폰 자체 볼륨을 확인
  • mvk 2012/11/26 02:29

    Edit Reply

    안녕하세요. 이번에 구입해서 쓰고 있는데 궁금한점이 있어서요...

    조용한 방에서 끼고있을때 화이트노이즈만 미세하게 들리신다고 적으셨는데

    제가 사용해보니 조용한 방에서 끼고있으면 크지는 않지만 삐~ 하는 미세한 고주파음이 들립니다.. 이

    게 상당히 거슬리는데.. 화이트 노이즈는 아닌거 같구요. 화이트 노이즈보다 더 고음의 소리가 들립니

    다.. 디코더를 켰을때 이 소리가 나는데 해드폰만 켰을땐 안나구요... 이것이 제품 불량인지, 다 이

    런건지 영 감이 안잡혀서요. 영화볼때는 영화소리에 묻혀서 안들리지만 조용한방에서 그냥 쓰고있을때

    삐~하는 소리가 엄청 거슬립니다. 혹시 주인장님두 이소리 나시는지 답변 부탁드릴께요...(_ _)
    • zvuc 2012/11/26 02:45

      Edit

      음... 제 경험상으로는 디코더를 키지 않고 어댑터에 전원이 들어오는 상태에 어댑터쪽에서 삐 하는 고주파음이 들리는것 같습니다.
      디코더 킨 상태로 아무 소리 재생 안 하고 그냥 헤드폰 착용하고 있을때는 말씀 듣고 보니 아아주 미세하게 화노와 아주 살짝의 고주파음이 들리는것 같긴 하네요. 근데 전 그리 크게 거슬리는 정도는 아니라...

      너무 문제가 심하다 생각되시면 교환 받아보시는 것이... 는 저처럼 해외에서 구입하셨으면 그것도 힘들겠지만요 ㅠㅠ
  • 꼬비꼬비 2013/10/01 16:38

    Edit Reply

    안녕하세요. ds7100 리뷰 잘 보았습니다. xbox, tv, pc 용도로 구입을 고려중인데요, 저와 사용환경이 아주 비슷해서 궁금증이 생겼네요. 저랑 같은 보스 컴패니언2 스피커를 pc에 사용하시는걸로 보입니다. pc 본체에서 광출력과 아날로그출력을 동시에 사용하시는건지요? 아니면 사용할 기기를 매번 제어판에서 변경하시는지 궁금합니다.^^
    • zvuc 2013/10/02 00:24

      Edit

      예, 스피커로 일반 아날로그 연결해놓고 헤드폰 리시버로 광출력을 연결해놓고 있습니다. 평소에 헤드폰은 꺼두고 스피커에서 헤드폰으로 전환할때는 헤드폰 유닛을 키고 제어판에서 디바이스를 광출력으로 설정만 해주면 됩니다 ㅎㅎ

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