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43UF7700 TV 인풋랙을 (대충) 측정해보았다
댓글에 질문이 달리기도 했고 나중에 혹시나 TV에 게임 콘솔을 연결해 게임하게 된다면 좀 신경 쓰일 사항이기도 해서, 인풋랙을 간단하게 측정해볼 방법이 없나 해서 검색해보았더니 이런 것이 있더군요. 보통은 CRT모니터를 레퍼런스로 비교하긴 합니다만, CRT모니터가 없는 관계로 그냥 기존에 쓰던 모니터와 나란히 놓고 사진을 찍은 뒤에, 델 U2713은 이미 타 웹사이트에서 측정한 바가 있으니 (게임 모드가 아닌 일반 모드에서 약 30ms정도라고 합니다) 숫자의 차이로 계산을 해보기로 합니다.
TV설정은 ‘PC’연결로 (이전 글에 서 설명했듯이 입력 방식을 PC로 변경하고 4:4:4 출력을 활성화하는 방식) 한 뒤에 거의 유일하게 남은 조작 가능한 옵션인 (PC모드 전환시 각종 영상 향상 설정들이 비활성화됩니다) 오로라 백라이트 기능마저 끈 상태로, a6000 카메라 셔터스피드 우선 1/1000s로 설정한 뒤에 ‘연속 촬영’ (약 6fps라고 합니다) 모드로 사진을 찍어보았습니다.
그 결과..
처음에 셔터스피드를 1/640정도로 놓고 찍었을 때는 보이지 않았는데, 흥미로운 건 1/1000정도의 빠른 속도가 되니까 TV의 백라이트가 중앙에서 테두리로 퍼지듯이 깜빡이는게 카메라에 잡히더군요. 그래서 중간에 아예 화면이 검은것처럼 잡힌 사진이 있는데.. [덧: 위 사진에 찍힌 플리커 현상은 댓글에 브론테스님이 지적해주신 대로 백라이트를 100으로 설정한 후 다시 연속촬영해 보니 없어졌습니다. 단, 측정값은 동일했습니다]
수십장의 연사 사진을 비교해봤을때 아주 간혹 TV쪽이 살짝 더 잔상이 있는 것을 빼고는 거의 모니터쪽과 동일한 숫자임을 확인했습니다. 즉 TV의 인풋랙은 약 U2713H의 측정값인 25~30ms정도와 (출처1, 출처2) 거의 비슷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60fps가 1초에 60프레임, 즉 1/60초 = 0.016s = 16ms라고 계산해서 사람의 눈으로 인식할수 있는 최저 시간이라고 칠 때 30ms면 대략 2프레임정도의 딜레이가 나는 셈이겠군요. 격투나 FPS, 리듬게임에서는 1프레임의 차이도 크다고는 하는데 솔직히 어느 기준에서 이야기해야할지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검색을 하다보니 델 모니터에도 ‘게임 모드’라는게 있는데 대개 모니터들이 다 그렇듯이 이걸 선택하면 인풋랙이 14ms 선까지 내려간다고 한다는 데이터를 발견. TV에도 화질 설정 프리셋에 게임모드가 있기 때문에 한번 설정을 해봤습니다.
다른 프리셋은 그냥 화면 색이나 백라이트 등 설정이 바뀌는 반면 이 ‘게임 모드’는 선택하니 화면이 잠시 깜빡인 뒤 설정값이 바뀌더군요. 뭔가 내부 프로세싱을 끄는 영향이 있는지. 아무튼 동일한 조건으로 촬영을 해봤습니다.
호오, 재미있게도 이번엔 TV쪽이 숫자가 최대 20ms 까지 더 낮게 나오네요. 이렇게 되면 게임모드를 활성화할 시에 인풋랙이 30ms에서 20ms를 뺀 10ms 수준까지 떨어진다는 말이 되겠네요.
야매로 테스트한 거긴 하지만(..) 제 계산 방법이 맞다면 이정도 수준이라면 꽤 하드한 수준의 반응속도를 요구하는 게임에서도 쓸만한 디스플레이가 될 것 같습니다.
+2015.06.23 추가:
메인 모니터를 삼성 S34E970C 모니터로 바꾼 뒤, TV와 새 모니터를 두고 2차 실험을 해봤습니다. S34E970C 모니터의 측정된 인풋랙은 2.9ms입니다. (플레이웨어즈 출처)
TV는 입력타입=게임콘솔, 화면모드=게임모드, 부가기능/고급기능 전부 해제, 백라이트 100%로 설정했습니다. 카메라는 1/1000 셔터 스피드 우선 모드로 연속촬영했습니다.
-20ms
-40ms
-20ms
-10ms
이외에 여기 업로드하지 않은 사진들도 여러번 찍어서 확인해본 결과 최대 40ms부터 최저 10ms까지의 차이가 났습니다. 약 20~30ms 차이가 난다는것을 감안 했을때, S34E790C의 2.9ms 수치에 더해보면 43UF7700 TV의 인풋랙은 22.9~32.9ms 수준이라는 결론이 나옵니다. 위에서 U2713H와 나란히 놓고 테스트했을때보다 +2ms정도의 오차라고 보면, 안전하게 최대 35ms정도 딜레이라고 보면 될 것 같네요.
사실 제대로 된 CRT모니터와 전문 장비로 측정하지 않는 이상 야매 테스트라 1ms 단위로 차이를 논한다는것 자체가 별로 의미가 없지 않나 싶습니다만,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참고하시라고 올려봅니다(..)
혹시 콘솔게임을 할때 화질은 어떤가요? 제가 듣기로 플4는 1080p지원이 한계라는말을 들었는데요
업스케일링으로 좋은 화질을 보여주는지 궁금합니다
아쉽게도 제가 아직 보유한 콘솔이 없어서 게이밍을 테스트해보지는 못했지만, 영상 재생시 1080p에서 업스케일 화질은 꽤나 훌륭한것 같았습니다만, 이건 주관적인 의견이라 뭐라 단정짓기는 좀 힘드네요.
여러가지 설정으로 비교 테스트를 해봤는데 한가지 말씀드릴 수 있는건 4K네이티브 해상도에서 PC모드로 TV의 각종 영상처리 기능을 전부 끄고 컴퓨터로 업스케일해 보는 화질보다 컴퓨터에서 1080p 출력한 뒤에 TV영상 후처리를 키고 보는게 화질이 더 좋아보이긴 했습니다. 영화같은 다양한 영상을 테스트해보지는 못했지만 일단 애니메이션과 콘서트 라이브영상에서는 양쪽 다 후자가 나은것으로 판단했습니다 ^^;
밝기 조절 및 전력감소를 위해서 그럴수도 있으니 밝기를 최대로 놓고 절전기능 없이 해보세요.
만약 그것도 아니라면 궁금하네요. 신기한거 같기도하고.....
그리고 혹시 IPS 단점인 빛샘이나 암부 표현은 어떤지 궁금하네요.
삼성 TV하고 비교해보는데 이 암부 표현 부분에서 삼성TV가 좋아보이더라구요.
암부표현은 상당히 괜찮았습니다. TV자체에 암부 대비 향상 관련 설정이 여러개가 있어서 입맛에 조정할수 있는것도 좋은것 같구요. 측면에서 봤을때 IPS특유의 보라색 느낌도 적고 빛샘도 없고 균일한 색을 보여줬습니다. 다만 암부표현은 역시 VA패널이 낫다고는 하니 동급의 삼성 TV와 비교했을때 어떨런지는 직접 봐야 알 것 같네요.
물론 컴퓨터에서도 더 강력한 렌더러를 써서 설정만 잘 하면 비슷하게 뽑을 수 있겠지만 4K 업스케일은 성능상 그 비용이 막대하니까요..
저두 같은 모델 사용중인데 몇가지 문제점이 있어서 테스트좀 부탁드립니다.
4k 60hz deep color on 한상태에서 윈도우 재부팅시 포스팅화면과 부팅시 로고 화면
나오는지와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지우면 드라이버삭제되고난후 화면이 검은색으로변하고
먹통이 되는지좀 테스트 부탁드립니다.
저는 윈도우에서 재부팅을하게되면 환영합니다 부터 화면이보이고 그래픽드라이버를 삭제할경우재부팅을 할때까지 검은화면으로 먹통이 되는현상이 있네요
이제품 전체가 이런건지 제가 사용하는 제품만 이런건지 알고싶어서 부탁좀 드립니다.
그래픽카드의 경우 좀 테스트하기가 어렵네요.. 우선 드라이버를 삭제하면 화면이 제대로 안 나오는게 당연한 현상일테고요. UHD Deep color 모드의 경우 그래픽카드가 해당 모드를 지원하지 않으면 제대로 표시 안될 수가 있습니다. 어떤 모델을 사용하시는지요?
저는 영 UHD 업스케일링 체감을 못 하겠네요 .. 심지어 이게 적용이 되고있는 건지 아닌지도 모르겠습니다.
GTX970 으로 HDMI 4K 연결해놓고 PC 모드 사용중인데요. 어떻게 설정해서 사용중이신지 알 수 있을까요?
그래서 저는 컴퓨터에서 플레이어가 4K업스케일을 하면 성능 자원을 너무 많이 잡아먹는데다 별로 화질적인 메리트를 보기도 힘들어서 4K소스가 아닌 영상을 볼 때는 그냥 1080p로 출력한 뒤에 컴퓨터에서 입력 방식을 일반 HDMI로 돌린 뒤 (즉 4:4:4를 포기하는 것이죠) 각종 TV 화질 설정을 바꿔서 시청하는 편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
윈도우상에서 재부팅 하신거 맞으면 제 tv가 불량이거나 그래픽카드 호환에 문제가 있나보네요
제가쓰는 그래픽카드는 msi 960입니다.
30hz로 사용하거나 deep color를 끄면 문제점이 사라지더군요
희한한게 30hz에서는 모든문제가 해결되네요
아직 외국사이트에도 정보가 없던데 이정도면 최고수준이네요
올해도 티비겸 pc,콘솔모니터용으로는 lg제품이 삼성보다 우수하네요
펌웨어로 해결됐으면 좋겠네요
저도 링크해주신 페이지 처음 보고 평가가 엄청 안 좋게 나왔길래 어 뭐지 했는데 잘 보시면 스탠드 모양이 국내 발매된 7700과 다릅니다. 국내에서는 6700으로 발매된 모델의 디자인과 같은걸로 보아 패널 스펙도 같을것이라 생각합니다 (6700은 IPS패널이 아닙니다)
다만 LG 국가별 사이트를 비교해보면 나라마다 모델명이 다 달라서 뭐라 확실하게 단정지을수는 없는것 같네요.
일단 국내 발매된 UF7700은 링크해주신 페이지에 리뷰된 해외판 UF7700과는 다른 모델이라고 생각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해외는 UF7700을, 7600이라는 이름으로 출시했네요. UF7700으로 구입해야겠습니다 +ㅁ+
해외제품은 UF7600으로 나와있는데요
해외구매로 구매하게 된다면 옵션이나 달라지는게 있을까요??
인풋렉과 화질은 작성자님의 테스트후기를 보니 더 구매욕심이 나네요..
작성자분께서는 한국에서 구입하셔서 사용중이신건가요..?
아마존에서 비교시 스펙차이는 없는거 같은데요
티비내에서 옵션값이 다르게 설정되는경우가 있을지 염려되네요..
uf7700 모델말고 브랜드 상관없이 다른모델을 추천해주실만한게 있으신지요..ㅎㅎ
인치는 40~50인치정도입니다..ㅎㅎ
감사합니다^^
소프트웨어는 WebOS를 쓰니 국가별로 큰 차이는 없지 않을까 싶은데요, 외국 포럼들을 보면 TV 펌웨어 업데이트가 국가별로 배포되는 때가 각각 다르다는것 같습니다. 자잘한 차이가 있을수도 있을것같은데요, 이것도 역시 제가 확답을 드릴만한 부분은 아닌것 같네요^^;
TV는 저도 처음 사본거라 타 제품이 어떨런지는 말씀드리기가 조심스럽네요. 일단 제가 산 이 모델은 기대한 수준 그대로의 퀄리티여서 만족하고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TV가 같은 회사 제품이더라도 크기별 가격대별로 패널도 사양도 워낙 다양하다보니, 다른 컴퓨터 관련 제품만큼 리뷰를 찾아보기가 힘든것 같네요. 제한적이긴 하지만 잘 고르셔서 좋은 모델 구하실수 있으면 좋겠네요!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시하는...인풋렉을 정확하게? 측정하는 방법이 있나요..?
이모델의 정확한 인풋렉 수치가 궁금합니다..
테스트 한번 부탁드려도 될련지요..ㅜㅜ
어떤글에는.. 인풋렉수치가 50이 넘는다는 해외글을 본적이 있어서요
작성자분이 테스트한 수치와 비슷하다면 상관없지만..
아무래도 가장 걱정되는 부분이 인풋렉수치라서요.
2015년 LG티비는 인풋렉수치가 높다 이런 루머도 도는거같고..답답해서 질문드립니다..ㅎㅎ
감사합니다^^
같은 제품을 구입코자 하는데, 혹시 콘솔게임연결해서 사용하셔보셨나요??
제가 구입 용도가 게임 및 영화 감상인데 인풋렉이 심하면 안되거든요?
검색해서 찾다보니 위에 있는 해외사이트 등에서 인풋렉이 삼성제품보다 두배나 심해서 사야 되나 말아야 되나 망설여 지고 있습니다.
오래된 글이라 답변해주실지 모르겠네요.
개인적으로도 TV를 PC에연결한 동영상감상 및 콘솔게임 (온라인 멀티플레이어게임 FPS/TPS를 주로 합니다)을 합니다만 특별하게 인풋랙을 느끼지는 못한것같습니다...만, 제가 그리 하드코어하게 플레이하는 편은 아니라 그냥 신경을 안 쓰는것일수도 있네요.
1ms의 차이로 승패가 갈리는 치열한 요즘 게임들의 특성상, 언제나 칼같은 반응속도가 중요하시다면 TV보다는 컴퓨터 모니터쪽을 알아보시는게 좋을것같기도 합니다. 그런게 아니라면 개인적으로는 상당히 만족하며 쓰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