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840 Pro / 인텔 X25-M SSD 펌웨어 업데이트 에러 삽질, 해결 방법

2015/05/23 14:30

최근들어 아침에 컴퓨터를 키고 나면 POST화면에서 메인 부팅 SSD가 인식이 안되어서 그대로 멈춰있다든가, 부팅 미디어를 찾을수 없다 에러가 뜬다든가 하는 경우가 간간히 생기더군요. 보통은 그냥 리셋 누르거나 껐다 키면 제대로 되는데, 오늘은 그렇게 해도 아예 부팅이 안 되길래 뚜껑을 열어서 SATA 케이블을 뽑았다 다시 꼽고 좀 이리저리 만져보고 나서야 부팅이 됐습니다.

음.. 정확히 뭐가 문제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아무튼 생각난 김에 디스크 검사를 한번 돌리고 SSD 펌웨어를 업데이트해볼까 해서 검색을 해봤더니, 메인 드라이브로 쓰는 삼성 840 Pro와 세컨 드라이브 인텔 X25-M 양쪽 다 마지막으로 펌업한 이후로 새 버전이 나왔더군요.

이미 시스템에 깔려있던 삼성 Magician 소프트웨어를 가동해서 펌업을 시도했지만..

어째서인지 실패하더군요. 진행 바가 60%까지 올라가서 멈추고 한참을 있더니만 저렇게 에러가 뜹니다. 몇번을 시도해도 동일. 안전 모드로 들어가서 해도 동일하게 실패를 합니다.

펌웨어 ISO파일을 받아서 그걸로 USB 부팅 미디어를 만들어서 (검색하던중 Rufus라는 툴을 발견했습니다. 꽤 유용하더군요) 부팅도 해봤습니다만..

의미심장한 메시지 후에 그냥 Y를 눌렀는데 뭔가 된다 싶더니만…

실패!

대체 뭐가 문제일까요… “firmware version mismatch” 키워드로 검색을 해보니 비슷한 증상을 겪는 사람을 발견했는데,

에러가 떴지만 재부팅을 하니 펌웨어가 제대로 업데이트가 되었다는 이야기. 그럼 에러메시지가 훼이크였던건가(..) 하고 펌웨어 버전을 확인해보려 재부팅을 하고 Magician을 열어봤는데

그런거 없다.

안 됐잖아!

재밌는 건 인텔쪽 SSD 업데이트 툴에서도 펌웨어 업데이트를 시도하니 에러가 납니다. 이쯤 되면 단순히 삼성이 뭘 잘못해서 안 되는건 아니라는 의미… 애초에 Magician 소프트웨어로 윈도우상에서 멀쩡히 펌웨어 업데이트 성공한 사람들이 많으니 말이죠.


검색을 해보니 비슷한 문제를 겪는 여러 사람들이 나왔는데 이 글을 보니 AHCI 드라이버가 문제가 된다는 이야기가 있더군요. Microsoft 드라이버가 아닌 경우에 펌웨어 업데이트 소프트웨어가 싫어한다는(?) 이야기. 저는 글에 나온 대로 AMD 칩셋은 아니지만 일단 시도를 해봤습니다.

장치 관리자에 들어가서 SATA Controller를 선택하고 업데이트 드라이버 > 수동 선택을 누릅니다.

기존에 설치되어있던 드라이버는 저 Intel Express Chipset SATA AHCI Controller이었는데, 리스트에서 Standard AHCI 1.0 Serial ATA Controller를 선택하고 진행을 해서 드라이버를 갈았습니다.

재부팅을 하고 Magician을 돌려보니..

거짓말같게도 업데이트 성공!

이어서 인텔쪽 소프트웨어도 돌려보니 업데이트가 잘 됩니다. 삼성은 그렇다 쳐도 인텔은 웃긴게 자기네 드라이버 깔려있을때는 업데이트가 안되고 마소 기본 드라이버로는 된다는게… ㅋㅋㅋㅋ

여전히 뭐가 어떻게 된 건지 모르겠지만 아무튼 무사히 업데이트를 완료하고 각 소프트웨어에 있던 성능 최적화 기능들을 한번씩 돌려줬습니다. 성능상으로 얼마나 향상이 있을런지 모르겠지만.. 안정성이 중요한거니 일단 최신 펌웨어는 되도록이면 올려주는게 좋다고 생각해서 말이죠. 덕분에 주말의 귀중한 몇 시간을 날렸지만 해결이 되었으니 다행인걸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