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World of Wireless N! D-Link DIR-825/DWA-140 Short Reviews

2009/07/03 15:56
ipTIME G304

며칠전에 라우터를 교체했습니다. 리뷰를 올리려고 했는데 여차저차해서 이제야 올리게 되네요. -_-;;
 
원래 쓰던건 ipTIME의 G304였습니다. 2년째 아무 문제 없이 잘 써왔고, 당시에도 저가형이어서 마음놓고 구매했었는데, 더 큰 집으로 이사오고 나서부터 무선 신호가 동생방까지 닿지 않아서 내 방으로 노트북을 가져와 랜선으로 연결해 인터넷을 하곤 했었습니다.

이그래서 비교적 신호가 더 좋은 무선N 라우터로 바꾸기로 했는데, 이왕 사는거 좋은걸로 하자 해서 D-Link의 DIR-825로 골랐습니다. 유선은 기가비트, 무선은 802.11n (Draft 2.0)과 2.4GHz/5GHz 듀얼 밴드를 지원하면서 가격도 16장이나 하는 괴물이죠-ㅅ-

이것만 해도 등록월이 올해 6월인 제품이라서 완전 신제품을 산 셈인데, 미국에서는 DIR-855라고 동일 스펙에 안테나 3개짜리인 상위모델이 또 출시한 모양이네요. 국내에도 곧 들어올 듯 합니다.

D-Link DIR-825 유무선 공유기

삼성 PAVV 라이브러리 TV에 최적화되어서, 이 제품과 요즘 나오는 신형 삼성TV와 함께 사용하면 Full-HD 동영상을 끊김없이 TV로 스트리밍할수 있다는군요. 호오… 저희집도 TV가 파브 42″ PDP이긴 하지만, 소프트웨어적 업데이트를 따로 할수 있는 방법은 없는것 같네요. -_-;;

박스 내용물입니다. 비교적 간단한데, 본체, 스탠드, 듀얼밴드 겸용 안테나 한쌍, 어댑터와 CD 또 매뉴얼이 들어있습니다. D-Link가 외국 회사인건 알지만, 수입업체가 국내 소비자들을 위해 좀 더 신경을 써주었으면 했습니다. 비록 CD에는 한국어가 있어서 설치에는 지장이 없지만, 매뉴얼에는 영어와 다른 언어들밖에 없어서, 처음 뜯어본 국내 소비자의 경우 좀 당황스러울만도 하겠더라고요.

본체에도 큼지막한 스티커로 명시되어있듯이, 설치 전 CD를 삽입해야 합니다. 설치 마법사에서 선 연결과 본체 설치에 대해 처음부터 끝까지 그림으로 설명되기때문에 설치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어보입니다. 단지, 기존에 쓰던 라우터가 있으면 이 프로그램이 어떻게 할건지에 대해 물어보고, 기존 라우터 교체를 선택하면 admin 비번을 대라고 하는데… 이 과정에서 좀 버그가 있는듯 했습니다. 결국은 기존 라우터를 뽑고 설치를 진행했습니다.

본체에는 나사 구멍이 두개 있어 간단히 벽걸이가 가능합니다. 이렇게 하니까 자리도 넓어지고 깔끔해보여서 좋네요^^

라우터 설정은 역시, 웹 브라우저를 통해 192.168.0.1로 접속해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건 처음 CD로 설치시 설정되나, 포트 포워딩 등 고급설정을 하려면 수동으로 하는 수 밖에 없죠.

설정 패널에는 한국어가 지원되어서 영어때문에 국내 사용자가 고생할 일은 없으리라 봅니다. 일반 사용자들을 위해 비교적 쉽게 네트워크를 설정할 수 있는 마법사들도 제공됩니다.

또 하나 DIR-825의 기능중 하나가, 라우터에 바로 USB 장치를 연결해 네트워크에서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인데, 실제 아직 이용해 보진 않았습니다. 다만, 장치를 사용할 컴퓨터에 별도 제공되는 소프트웨어를 설치해야만하는듯 하더군요. 귀찮게스리…-ㅅ-;; 네트워크기능이 있는 프린터나 드라이브등을 따로 살 필요 없이 기존의 USB장치를 바로 이용할수 있는건 좋은 기능임에는 틀림 없습니다.

일단은 라우터만 주문해서 얼마나 좋아질지 보고, 필요하면 무선N 지원 카드를 추가로 사자..했는데, 이렇게 설치하고 네트워크 설정을 한 후 시험해본 결과, 기존 802.11g 카드로도 수신율이 더 좋아지긴 한듯 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동생 방에서는 신호 강도는 높아봤자 ‘낮음’이고 속도는 22.0Mbps까지밖에 안 나왔습니다. 실제 다운로드 속도는 초당 200KB정도 되더군요.

그래서 추가로 무선 카드를 주문했습니다.
이왕 사는거 같은 회사걸로 사자…해서 D-Link의 DWA-140를 골랐습니다.
비록 가격은 비싼 편이지만, 이왕 사는거 300Mbps까지 풀로 지원하는거로, 해서 고르게 되었습니다.

D-Link DWA-140  Wireless N 수신기

박스와 내용물입니다. 내용물은 역시나 간단합니다. 수신기 본체와 USB연장선 겸 수직 꽂이, CD와 설명서, 그리고 왠지 모르게 러시아어로 프린트되어있는 보증서가 들어있습니다. (…)

크기는 그렇게 작지는 않지만 별로 크지도 않은, 300Mbps 성능과 비교해서는 적당한 사이즈라고 봅니다.

동생방에 있는 4년된(;;) 노트북 컴퓨터에다가 위 사진같이 연장선으로 방 밖으로 수신기를 빼냈습니다.
드라이버 설치는 역시 CD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그런데, 기본으로 설치되는 무선 설정 소프트웨어는 조금 헷갈리더군요.

모든 설치와 설정을 끝내고 네트워크에 연결한 순간…!!!
새로운 세계가 열렸습니다.

신호강도는 보통-높음으로 올랐고 속도가 무려 270Mbps!!!
일반 랜보다도 2배 이상 빠른 속도입니다. ㅎㄷㄷ…

Speedtest.net에서 다운/업로드 속도를 시험해보았습니다.
ISP 평균 속도보다 빠르다고 나오는군요. ㅎㅎ

실제 다운로드 속도를 테스트해보았습니다…

시험을 위해 비트토렌트 다운로드로 시드가 많은 아무거나 골라서 해봤는데, 5.1MB/s까지 나오더군요!

이야, 이거 대 성공이네요. 사놓고 예상한 대로 잘 안 되면 어쩌지… 했는데, 기대 이상으로 잘 연결이 되니까 너무 기쁘네요.

* * *

DIR-825 공유기, DWA-140 수신기 둘 다 벼, 별로 대단한 가격은 아니지만(…) 하지만 제 가격을 하는 제품이라고 확실히 말할 수 있습니다. 기존 수신기 (노트북)과도 잘 호환되고, 기대 이상의 뛰어난 성능을 보여줍니다. 새로 무선 네트워크를 구축하시거나 라우터를 교체하실 계획이 있으시면, 이 두 제품이 아니더라도 무조건 무선N을 지원하는 걸로 가시길 권합니다. 802.11g와는 비교가 안될 새로운 차원의 무선이라니까요!

뭐랄까, 리뷰보다는 사용기/감탄글(?)이 되어버렸지만, 결론은 이런겁니다.
무선N, 써보질 않았으면 말을 하지 마세요! ㅋㅋ

이상 허접한 글을 마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