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rfume – COSMIC EXPLORER

2016/04/13 13:04

Perfume의 2016년 신앨범 ‘COSMIC EXPLORER’입니다.

2013년에 LEVEL3가 발매한 이래 오랜만의 풀 사이즈 앨범이네요. 2년의 간격을 일정하게 잘 지켜내고 있습니다.

LEVEL3 발매 이후 그동안 발매된 싱글앨범들을 정리해보자면,

Sweet Refrain (2013-11)
Cling Cling (2014-07)
Relax In The City / Pick Me Up (2015-05)
STAR TRAIN (2015-10)

이렇게 4개가 나왔군요. 싱글 수록곡들 이외에 7개의 신곡이 수록되어있습니다. 전통(?)을 따라 기존 수록곡들도 다소 편곡이 된 ‘Album-mix’ 대접을 받은 곡들이 더러 있습니다.

언박싱을 해보겠습니다.

언박싱이라는 단어가 맞는 이유는 이번에는 앨범 패키지가 정말 박스이기 때문입니다.

이번에는 무려 초회한정반이 A와 B사양으로 두개가 나왔는데요, 상술 안 쓰기로 유명한 퍼퓸이 같은 앨범을 버전을 두개씩 내다니 ㅂㄷㅂㄷ 하기 전에 차이점을 보시면 A는 보너스 디스크가 블루레이로 되어있는 것이고 B는 DVD로 되어있는 것의 차이입니다. 그리고 일반판이 여전히 초회한정판보다 쟈켓이 이쁩니다

사실 개인적으로 이제 보너스 영상 디스크도 슬슬 HD로 넘어갈때가 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을 했는데요, 요저번에 구입한 Trident의 BLUE앨범도 그랬고 서서히 보너스 디스크를 DVD 에서 BD로 전환해가는 것같아서 바람직한 변화라고 생각합니다.

초회한정반 사양은 디스크가 총 3개 들어있습니다. 메인 앨범 디스크와, 스페셜 디스크와, 스페셜 블루레이 디스크.

각디스크는 종이로 된 케이스 안의 비닐 케이스 안에 디스크가 들어있는 방식…인데 조금 의외네요.

다만 블루레이 디스크만 특별 취급으로 플라스틱 케이스에 들어있습니다. 아무래도 더 고가의 디스크여서 그런걸까요(?)

이외에 스페셜CD에는 디지털 싱글로 먼저 나왔던 FLASH와 instrumental버전, 그리고 나머지 CD의 공간(?)은 Perfumeのただただラジオが好きだからレイディオ!2라는 트랙이 들어있습니다. 라디오 방송 녹음을 담은 트랙인데… 어 왜 제목에 2가 있는데 1을 들어본 기억이 없지?! 해서 찾아봤더니 LEVEL3때 보너스 DVD에 라디오 트랙이 수록이 되었었더군요(…) 생각을 되새겨보니 그 앨범의 DVD를 봐야지 봐야지 하고 결국 한번도 본 적이 없던것 같습니다(..) 다음에 들어보는걸로.. ㅎㅎ;

부클릿처럼 생겼지만 사실 잘 보면 이렇게 펼쳐지는 포스터…라고 해야하나 정사각형 모양의 화지가 있습니다.

뒷면은 빼곡하게 가사와 스태프 크레딧 등이 적혀있습니다. 나름 새로운 시도라고 해야할까요. 그냥 보기에는 좀 불편할것 같습니다만. ㅎㅎ..

그리고 또 특전중 하나인 멤버별 포토 카드(?) 세장. 이번 앨범의 컨셉이 데칼코마니…인건지 여기저기 대칭 아닌 대칭의 배치가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앨범을 사면 항상 대개 한장씩 들어있는 기타 발매 상품 / 이벤트 홍보지.

뒤에는 전국투어 일정 안내가 써져있습니다. 이제까지는 그냥 그림의 떡으로 보고 지나쳤지만…

이번에는 실제로 추첨을 넣었습니다!! 사실 별 기대 안 하고 있었는데 선행 추첨 넣는 기간이 때마침 앨범 수령해서 개봉을 한 날인 4월 12일까지였어서 (10:00까지라고 되어있길래 아 지나쳤구나 싶었는데 새벽에 날짜가 넘어간거였어서 아직 10시간이 남아있었던…!) 잽싸게 추첨을 넣어보았습니다.

사실 며칠 전에 지인 분이 아니멜로 2015년 블루레이를 구입하시고 동봉되어있던 시리얼을 나눔해주셔서 티켓피아에서 처음 신청을 넣어보았는데, 퍼퓸도 추첨에 같은 사이트를 쓰더군요. 차이점이라면 퍼퓸은 URL만 알면 아무나 계정당 지역별로 추첨을 넣을 수 있는 구조였고… 아니멜로는 시리얼이 하나 있어야 추첨을 하나 넣을수 있는 방식이었고. 상술의 차이가 보입니다 ㅠㅠ

전국투어라 선택지가 많은데 (어차피 국내에서 가려면 비행기는 타야하니) 그냥 치바 마쿠하리 멧세에서 하는 쪽으로 넣어보았습니다. 총 3일을 하는데, 친절하게도 1순위 2순위 3순위까지 차선책으로 희망 공연일을 고를 수 있게 해주더군요. 착한 퍼퓸.. ㅠㅠ

뭐 그래도 워낙 전국적으로 유명한 그룹이다보니 경쟁율을 무시 못할 거라 생각합니다만, 뭔가 느낌이 그래도 아니멜로보다는 당첨 가능성이 높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만약 정말 된다면 6월 일본 여행 계획을 또 짜야되게 되겠지요..^^; (행복한 걱정이다)


 

곡 감상

Track List

1. Navigate
2. Cosmic Explorer
3. Miracle Worker
4. Next Stage with YOU
5. STORY
6. FLASH (Album-mix)
7. Sweet Refrain (Album-mix)
8. Baby Face
9. TOKIMEKI LIGHTS (Album-mix)
10. STAR TRAIN (Album-mix)
11. Relax In The City
12. Pick Me Up
13. Cling Cling (Album-mix)
14. Hold Your Hand

기존 싱글에 발매되지 않았던 곡은 볼드처리 하였습니다. FLASH의 경우 앨범 정식 발매 이전에 디지털 싱글로 발매한적이 있지만, 내 맘대로 그냥 앨범 신곡으로 취급하기로 했습니다(..) (왜냐면 내가 못 들어봤거든)

첫 트랙인 인트로곡 Navigate는 음악에서 ‘컴퓨터’를 상징하는 느낌의 스퀘어리드 아르페지오로 잔잔하게 시작하다가, 타이틀곡인 Cosmic Explorer로 넘어가면서 제목답게 무언가 우주탐험(..) 느낌의 느린 템포와 웅장한 화음의 슈퍼쏘우 신스로 앨범의 시작을 알립니다. 뭔가 최근 퍼퓸의 곡들의 스타일이 대체로 무난한 대중적인 일렉트로팝에 가까워진 것에 비해 이번 앨범의 컨셉과 톤은 여러모로 무언가의 변화를 추구한 것으로 보입니다. 처음 들었을때는 다소 이제까지의 느낌과 이질적이어서 놀라기도 했지만, 좋은 의미로 새롭습니다.

사실 모든 곡을 평하기에는 제 표현력이 많이 딸려서 굳이 무리하지는 않겠습니다만(..) 신곡들의 특징이 대체로 좀 더 퍼퓸 초기/중기의 다소 날카로운 사운드로 약간 돌아온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러면서 최근의 일렉트로닉 곡들의 특징적인 요소들도 유행에 뒤쳐지지 않게 곳곳에 가미된 것 같구요.

그리고 항상 한곡씩 끼어있는 본격 라이브용 / 나카타P가 완전 리미터 해제하고 막나가는(..) 곡, 이번에는 STORY가 그 담당을 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들어보면… 그렇습니다. ^0^;

프로듀서인 나카타P도 벌써 몇년째 곡을 만들어주고 있는데, 퍼퓸의 이미지를 유지하면서 새로운 시도를 매번 하려니 참 창작의 고통이 이만저만이 아니겠거니 싶습니다만, 신곡이 나올때마다 계속 노력하는 것이 보이는 것 같습니다.

이외에 Album-mix로 새롭게 업데이트된 기존 곡들도 여기저기 자잘한 변화들이 있는데, 오히려 좀 더 점잖아진듯한 곡들도 있고 Cling Cling같은 곡은 코드 변화가 대폭 바뀌어서 상당히 분위기가 많이 달라지게 들리는 정도입니다.


 

아직 블루레이를 미처 보지 못해서 이쪽의 감상은 이 글에는 올리지 못하지만 (아마 따로 추가하진 않을것 같습니다만) 다음에 시간 날때 봐야지 해서 아직 앨범 박스를 책꽂이에 꽂지 않고 책상에 올려둔 채로 두고 있습니다(..)

올해의 투어가 기대됩니다!